교수지원

교육 놀이터

2024-2학기 교육놀이터(AI를 활용한 능동학습 활동 개발)
  • 일정 ~
    담당자 대학교육혁신원
  • 장소 SP관 312-1호
    연락처 042-520-5049
세부내용

AI를 활용한 수업 활동을 설계하는 것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수업 설계 경험입니다.

이번 교육놀이터는 AI 페다고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습니다. AI 페다고지는 AI와 협력하면서 사용자의 경험 및 전문 지식과 AI에 대한 지식을 결합하여 수업활동을 설계하는 역량입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동학습(Active Learning)이 일어나도록 학습활동을 설계하는 연습을 집중적으로 진행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준비물: 노트북 (*요청 시 대학교육혁신원에서 노트북 대여 가능)

                                       

    

일시

    
    

주제

    
    

강사

    
    

장소

    
    

2024. 11. 14. (목)

    

(15:00~17:00)

    
    

AI를 활용한 25개의 

    

능동학습 활동 개발

    

(기법1 - 기법8)

    
    

유영진 교수

    

(대학교육혁신원)

    
    

SP312-1호

    
    

2024. 11. 21. (목)

    

(15:00~17:00)

    
    

AI를 활용한 25개의 

    

능동학습 활동 개발

    

(기법9 - 기법17)

    
    

2024. 11. 28. (목)

    

(15:00~17:00)

    
    

AI를 활용한 25개의 

    

능동학습 활동 개발

    

(기법18 - 기법25)

    


*25가지 학습활동


  1. Concept Mapping (개념 지도)
  2. Think-Pair-Share (생각-짝토론-공유)
  3. Write-Pair-Share (작성-짝토론-공유)
  4. Fishbowl (어항 토론)
  5. Four Corners (4코너)
  6. Flipped Teaching (거꾸로 학습)
  7. Peer Teaching (동료 교수)
  8. Jigsaw (직소)
  9. Snowball Discussion (눈덩이 토론)
  10. Peer Review (동료 평가)
  11. Learning Stations (학습 스테이션)
  12. Question Relay (질문 릴레이)
  13. Hot Seat (핫시트)
  14. Mock Trial (모의 재판)
  15. Gallery Walk (갤러리 워크)
  16. Crisis Simulation (위기 시뮬레이션)
  17. Role-Playing (역할극)
  18. Mock Talk Show (모의 토크쇼)
  19. Case Study (사례 연구)
  20. Problem-Based Learning/PBL (문제 기반 학습)
  21. Expert Panels (전문가 패널)
  22. Speed Dating (스피드 데이팅)
  23. BP-Style Debate (영국 의회식 토론)
  24. Muddiest Point (가장 어려운 점)
  25. Exit Tickets (출구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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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상 모두
    정원 제한없음
  • 모집기간 ~
    신청인원 7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