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활용한 수업 활동을 설계하는 것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수업 설계 경험입니다.
이번 교육놀이터는 AI 페다고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습니다. AI 페다고지는 AI와 협력하면서 사용자의 경험 및 전문 지식과 AI에 대한 지식을 결합하여 수업활동을 설계하는 역량입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동학습(Active Learning)이 일어나도록 학습활동을 설계하는 연습을 집중적으로 진행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준비물: 노트북 (*요청 시 대학교육혁신원에서 노트북 대여 가능)
일시 | 주제 | 강사 | 장소 |
2024. 11. 14. (목) (15:00~17:00) | AI를 활용한 25개의 능동학습 활동 개발 (기법1 - 기법8) | 유영진 교수 (대학교육혁신원) | SP312-1호 |
2024. 11. 21. (목) (15:00~17:00) | AI를 활용한 25개의 능동학습 활동 개발 (기법9 - 기법17) |
2024. 11. 28. (목) (15:00~17:00) | AI를 활용한 25개의 능동학습 활동 개발 (기법18 - 기법25) |
*25가지 학습활동
- Concept Mapping (개념 지도)
- Think-Pair-Share (생각-짝토론-공유)
- Write-Pair-Share (작성-짝토론-공유)
- Fishbowl (어항 토론)
- Four Corners (4코너)
- Flipped Teaching (거꾸로 학습)
- Peer Teaching (동료 교수)
- Jigsaw (직소)
- Snowball Discussion (눈덩이 토론)
- Peer Review (동료 평가)
- Learning Stations (학습 스테이션)
- Question Relay (질문 릴레이)
- Hot Seat (핫시트)
- Mock Trial (모의 재판)
- Gallery Walk (갤러리 워크)
- Crisis Simulation (위기 시뮬레이션)
- Role-Playing (역할극)
- Mock Talk Show (모의 토크쇼)
- Case Study (사례 연구)
- Problem-Based Learning/PBL (문제 기반 학습)
- Expert Panels (전문가 패널)
- Speed Dating (스피드 데이팅)
- BP-Style Debate (영국 의회식 토론)
- Muddiest Point (가장 어려운 점)
- Exit Tickets (출구 카드)